728x90
상속의 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 증가 (개발 시간 단축, 개발 비용 절감, 이익 증가)
2. 코드의 유지보수 용이
3. 오류의 파급효과가 줄어든다.
사용 개념
1. 부모(상위) 클래스에서 미리 공통 부분을 코딩 해놓기.
2. 자식(하위) 클래스에서 '상속' 받아 세부적인 부분을 구현 하기.
상속을 사용할 시 주의 사항
★ 부모 클래스의 코딩이 끝나면, 자식 클래스의 코딩을 시작하기 ★
★ 본인이 사용하는 모든 멤버변수를 다 초기화 하고 있는지를 확인 ★
참고 :
멤버변수 = 클래스 변수 + 인스턴스 변수
[ 예제 ]
1. Tv 클래스.
2. 멤버변수를 2개, 메서드를 3개 가지고 있다.
1. Tv 클래스를 상속받은 SmartTv 클래스.
2. 부모의 멤버변수 2개 + 본인의 멤버변수 1개 == 총 3개의 멤버변수를 가지고 있다.
3. 부모의 메서드 3개 + 본인의 (인스턴스) 메서드 1개 == 총 4개의 (인스턴스)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1. 자식 클래스인 SmartTv를 인스턴스화.
2. 참조변수(주체).channel(인스턴스변수) = 10;
주체가 자식이지만, 인스턴스변수는 부모의 것이다.
상속을 받아서 가능한 상황.
[ Console ]
반응형
'Java의 정석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성자 super() (0) | 2023.06.05 |
---|---|
참조변수 super (0) | 2023.06.05 |
오버라이딩 (Overriding) (0) | 2023.06.05 |
단일 상속 (Single Inheritance), Object클래스 (0) | 2023.06.05 |
클래스 간의 관계 - 포함관계 (0) | 2023.06.04 |